본문 바로가기

간단한 성경 내용

구약에서 중요한 세 가지 언약

구약에는 여러 가지 언약이 나온다. 그중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세 가지 언약이 있다.

 

아브라함 언약

아브라함은 본래 약속의 땅 출신이 아니다. 그에게 하나님이 주신 약속은 큰 민족을 이루겠다고 하신 것이다. 아브라함에게는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달리 말해서 아들을 주겠다는 약속이었다. 그것을 바라고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명령하신 땅, 가나안 땅으로 옮겨왔다.

(창12:1-4)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칠십오 세였더라


다윗 언약

다윗은 자신의 왕궁을 좋게 지었다. 그런데 하나님께 제사드리는 장소인 성막(당시에는 성전이 없었음)은 별로 좋아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성전을 짓겠다고 했다. 이 말을 들으신 하나님께서는 다윗은 성전을 짓지 못한다고 하셨다. 대신에 그와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왕의 자리를 약속하신다.

(삼하7:1-17)
1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를 무찌르사 왕으로 궁에 평안히 살게 하신 때에
2 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볼지어다 나는 백향목 궁에 살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에 있도다
(중략)
11 전에 내가 사사에게 명령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아니하게 하고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라 여호와가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
12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13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14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15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빼앗지는 아니하리라
16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17 나단이 이 모든 말씀들과 이 모든 계시대로 다윗에게 말하니라



모세 언약

앞의 두 가지(아브라함 언약, 다윗 언약)에 비해서 덜 알려진 것으로 모세를 통해 주신 약속이 있다. 그것은 바로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보내시겠다는 약속이다.

(신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언약의 당사자와 그리스도

각각의 약속은 주어진 때와 맞닿아서 이루어진다.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은 이삭을 통해서, 다윗은 솔로몬을 통해서, 모세는 여호수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모든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것이었다. 각각은 신약에서 명확히 나타난다.

(롬1:2-4)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갈3:16)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행3:20-22)
20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21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22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