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단한 성경 내용

<오바댜> '여호와의 종' (1)

특이한 주제

  선지서 <오바댜>는 선지자 '오바댜'의 이름을 딴 책이다. 뜻은 '여호와의 종'. 선지자에 딱 맞는 이름이다. 

  이 선지서는 한 장밖에 안 되는데 내용이 특이하다. 대부분의 선지서는 이스라엘을 향한 메시지다. 그들의 죄악을 고발하고 회개를 촉구하며 하나님의 약속을 선포한다. 그런데 <오바댜>는 에돔의 죄를 드러낸다. 물론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기도 한다. 

 

에서, 야곱의 쌍둥이 형 

  약속의 자녀 이삭에게는 쌍둥이 아들이 둘 있었다. 첫째는 에서, 둘째는 야곱이다. 에서는 '붉다', '털이 많다'는 뜻이고 야곱은 '발꿈치를 잡다'는 뜻이다. 이삭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주신 약속의 자녀는 형인 에서가 아니라 동생 야곱이었다. 

 

  야곱은 욕심이 많은 동생이었다. 그는 형의 복을 빼앗고 싶었다. 사냥을 좋아하는 에서는, 어느 날 집으로 돌아와 몹시 배가 고팠다. 조용히 장막에 있는 걸 좋아했던 야곱은 죽을 쑤고 있었다. 허기진 에서는 야곱에게 그 '붉은' 죽을 달라고 했다.

 

  야곱은 죽을 줄 테니 장자의 명분을 자신에게 팔라고 했다. 에서는 배고픔에 못 이겨 장자의 명분을 팔아버렸다. 붉은 죽과 붉은 피부의 에서. 에서의 별명은 이제 '붉다'는 의미의 '에돔'이 되었다. 에돔과 에서는 히브리어로 같은 자음을 가진 언어유희라고 한다. 

 

(창세기25:30)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피곤하니 그 붉은 것을 내가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에서는 이방 여인과 결혼했다. 에서의 할아버지 아브라함은 아들이 이방 여인과 결혼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그래서 멀리까지 사람을 보내 리브가 찾았고 아들 이삭과 결혼시켰다. 그런데 에서는 이방 여인과 결혼해서 부모의 마음을 썩였다. 

 

(창세기26:34-35) 34 에서가 사십 세에 헷 족속 브에리의 딸 유딧과 헷 족속 엘론의 딸 바스맛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니 35 그들이 이삭과 리브가의 마음에 근심이 되었더라

 

 

  에서와 야곱의 갈등은 결정적으로 이삭의 축복에서 이루어진다. 나이가 많아져서 눈이 잘 안 보이게 된 이삭은 에서를 축복하려 했다. 그런데 형이 자리를 비운 사이 야곱이 에서인 척 위장해서 축복을 받는다. 에서가 돌아와 아버지에게 갔을 때 남은 축복은 없었다. 에서는 야곱을 죽이고 싶을 만큼 화가 났다. 

 

(창세기24:41) 그의 아버지가 야곱에게 축복한 그 축복으로 말미암아 에서가 야곱을 미워하여 심중에 이르기를 아버지를 곡할 때가 가까웠은즉 내가 내 아우 야곱을 죽이리라 하였더니

 

 

  어리석은 부분이 있었지만 에서는 대단한 사람이었다. 사냥을 좋아하고 따르는 사람도 있었다. 야곱이 죽도록 무서워했던 존재다. 멋있는 부분도 있다. 자신의 복을 빼앗아갔던 야곱을 용서한다. 얼마나 훌륭한 사람인가. 그럼에도 하나님은 에서가 아니라 야곱을 선택하셨다. 하나님 마음이다. 

 

(창세기33:1-4)

1 야곱이 눈을 들어 보니 에서가 사백 명의 장정을 거느리고 오고 있는지라 그의 자식들을 나누어 레아와 라헬과 두 여종에게 맡기고
2 여종들과 그들의 자식들은 앞에 두고 레아와 그의 자식들은 다음에 두고 라헬과 요셉은 뒤에 두고
3 자기는 그들 앞에서 나아가되 몸을 일곱 번 땅에 굽히며 그의 형 에서에게 가까이 가니
4 에서가 달려와서 그를 맞이하여 안고 목을 어긋맞추어 그와 입맞추고 서로 우니라

 

 

https://www.quadri-e-stampe.it/media/catalog/product/cache/5/image/9df78eab33525d08d6e5fb8d27136e95/francesco-hayez-zusammentreffen-von-jakob-und-esau-04532.jpg

(계속)

'간단한 성경 내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라기> '나의 사자'  (0) 2019.11.07
<오바댜> '여호와의 종' (2)  (0) 2019.11.06
<빌립보서> 안의 이야기  (0) 2019.10.16
<빌립보서> 바로 앞의 이야기  (0) 2019.10.14
<빌립보서> 그 앞의 이야기  (1) 2019.10.14